초정밀 시계로 상대론적 효과를 보다 쉽게 측정하게 되었다는 외신기사. 국내에서는 "오래 살려면 좀 더 낮은 곳에서 살아라"는 내용만 눈에 들어오네요.
액설로드 저 "협력의 진화"를 보면 죄수의 딜레마 상황에서 가장 성공적인 전략은 팃포탯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배반에 대한 확실한 응징이라고 한다. 한국사회에서는 배반자들이 오히려 더 잘 사는게 문제. 여당을 보나 야당을 보나.
이종필 (Lee, Jong-Phil)
관찰이 통찰력을 통찰이 창조를 일으킨다. 맥도널드 주문 카운터의 높이가 72cm인 이유. 오랜 기간 관찰한 결과, 보통 사람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주저 없이 지갑을 꺼낼 수 있는 최적의 높이가 72cm라는 점을 발견
유영만
하늘에 계신 분에게 통하는 유일한 길은 "백배사죄'이고, 살아 있는 사람에게 통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이익을 주는거다.
양말 아무데나 벗어 던진다고, 샤워 후 머리카락 청소 안한다고, 속옷 벗어 화장실 바닥에 그냥 둔다고 마누라가 잔소리 할 때마다 아들을 불러 똑 같이 잔소리 해 댔다. 나중에 장가가서 마누라한테 잔소리 안 들을려면 지금부터 준비하라고~ 마누라가 조용
이 노장
프레드릭 바이저의 [The Fate of Reason] 약 10년간의 논쟁을 집중적으로 정리한 철학 무협지. 칸트에서 헤겔로 곧바로 넘어가는 통상적인 철학사 책이 치명적으로 빠뜨리고 있는 게 무엇인지 보여준다. 영어권의 독일 관념론 연구의 수준.
통상적으로 빠뜨리고 있는 것들이 실은 재미있는데, 예를 들어 데카르트의 [성찰]은 원래 초고를 읽은 사람들의 비판과 데카르트의 재반박을 동시에 읽어야 재미있다는. Roger Ariew, Donald Cress의 [성찰, 반박, 답변]이 그런 모음집.
참고로 앞 트윗에서 언급한 Roger Ariew는 데카르트가 당대 스콜라 철학에 빚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는데 크게 기여한 인물. 영어권 근대 철학 연구의 수준. #프랑스에서_데카르트로_논문_쓰셨다는_분은_정작_라깡이랑_들뢰즈만_좋아하고_
Aleph
내몸 사용설명서,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힘, 불편한 경제학, 부자들의 음모, 가치있게 나이 드는 법 - 7권의 책을 오늘 구입했습니다. 부자된 기분 ^^
황순호
오늘 노벨물리학상 발표까지 네시간. 올해에 주목을 받고 있는 3대 물리학 업적은? 우주배경복사 비등방성 탐사를 통한 우주의 나이와 분포 발견. 우주팽창의 가속도 발견과 암흑에너지와의 연계. 파장보다 작은 구멍을 통한 빛의 전송과 표면플라즈마 광학.
Seunghwan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