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hapur set, Iran, AD 12 C, the Seljuk period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http://history.chess.free.fr/first-persian-russian.htm
* 체크무늬는 현대체스에서 퀸과 비숍의 역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그 행마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한 현대체스의 발명품
2. 기물의 색깔은 빨강 (Red 루비 또는 White) 과 초록 (Green 사파이어 또는 Black) 이며, 기물의 형상은 이슬람교의 영향 (성상숭배금지) 을 받아 추상화되어 있음 (반면에 인도의 기물은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음)
3. 기물의 이름
차트랑 (페르시아) | 샤트란즈 (아랍) | 기물의 가치 |
Shah (King) | Shah | ∞ |
Farzin, Wazir (Counselor 고문) | Firzan, Fers, Ferz, Firz | 1/3~3/8 |
Pil (Elephant) | Al-fil, Aufin | 1/4 |
Asp (Horse) | Faras | 2/3 |
Rokh (Chariot) | Rukh | 1 |
Piyada (Foot Soldier 보병) | Baidaq | d,e Baidaq : 1/4 b,c,f,g Baidaq : 1/6 a,h Baidaq : 1/8 |
4. 기물의 포진 : Shah의 우측에 Fers가 배치되는 점외에는 현대체스와 같음
5. 기물의 행마
기물 | 행마 | 비고 |
Shah |
사방(+)사우(×) 한칸 |
- |
Firzan | 사우(×) 한칸 | - |
Al-fil | 사우(×) 두칸, 도약(∩) 가능 | - |
Faras |
사방 T자 행마, 도약(∩) 가능 |
- |
Rukh | 사방(+) 무제한 | - |
Baidaq |
전방(↑) 한칸 |
적진 끝행에서 Firzan으로 승진 |
6. 승리 규칙 : 아래 3가지 경우에서 공격자가 이긴다.
1) Checkmate : 샤 (Shah, King)가 더이상 Check를 피할 수 없을 때
2) Stalemate : 현재는 Check상태가 아니며 또한 상대가 설사 Checkmate를 시킬 수 없다 하더라도, 자기 차례에서 스스로 Check상태가 되는 수 밖에 남아 있지 않을 때
* 현대체스에서는 비김 규칙
3) Bare king : 샤 (Shah, King) 외에 어떤 말도 남아있지 않게 된 한쪽이, 다음 수에서 상대를 마찬가지로 그렇게 만들 수 없을 때
* 서로가 연달아서 Bare King이 되면 비김
7. 경기 감상
샤트란즈의 규칙을 적용해서 게임을 해보았는데, 졸(卒, Baidaq)의 첫 행마시 두칸 전진 옵션이 없어 조금 답답한 상태이나, 상(象, Al-fil)이 나이트처럼 도약을 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므로, 그런 대로 숨통은 트임. 사(士, Firzan)가 아주 약한 말이 되니까, 비슷한 궤도를 진행하는 상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말이 되므로, 한국장기에서처럼 (한국장기는 상(象)의 활동력 여하가 승부의 관건), 상을 잘 활용하려고 노력해야 함. 차(車, Rukh)와 마(馬, Faras)의 합동작전으로 화력을 집중해서 승부를 내는 국면으로 전개되며, 현대체스 보다는 한국장기와 유사한 느낌이 들었슴. 다만, 한국장기의 포(包)가 없으므로 공격에서의 호쾌함이 없는 것이 아쉬움.
8. 참조
www.ancientchess.com
www.chessvariant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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