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장기는 막룩(Makruk) 이라고 한다. 캄보디아장기인 욱 차트랑(Ouk Chatrang)과 경기규칙과 기물의 형태는 동일하다. 캄보디아에서 Ouk은 Check를 뜻하므로, 이에 따라 유추하면 막룩이란 Check(Ruk)를 하는 게임(Mak)이라는 뜻이다.
1. 장기판 : 서양장기(Chess)판과 같다.
2. 기물의 형태는 추상화한 원통형(과일형태)이며, 색깔은 White와 Black 을 주로 씀
3. 기물의 이름
4. 기물의 포진 : 쿤(Khun)의 오른쪽에 멧(Met)이 배치되는 점을 제외하고, 제1행의 대기물 배치는 서양장기(Chess)와 같으나, 비아(Bia)를 (제2행이 아니라) 제3행에 배치하는 점이 특징임
5. 기물의 행마
* 콘(Khon)의 행마는 코끼리 행마라고 하는 것으로서 사지외에 코가 특징인 코끼리를 형상화 했다고 설명됨. 즉 전방 한칸 행마의 경우는 코끼리의 코로 하는 공격을 의미함.
* Stale Mate는 비김
* 한쪽이 Bare KIng이고, 동시에 비아(비아가이는 제외)가 하나도 없을 때 남은 기물에 따라 지정된 행마제한수 안에 승부를 내지 못하면 비기게 되는 비김 규칙이 있음. 먼저 다음의 행마제한수를 정한다.
1) 2개의 루아(Rua)가 있으면 8수가 행마제한수
2) 1개의 루아(Rua)가 있으면 16수가 행마제한수 (1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3) 2개의 콘(Khon)이 있으면 22수가 행마제한수 (1,2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4) 2개의 마(Ma)가 있으면 32수가 행마제한수 (1~3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5) 1개의 콘(Khon)이 있으면 44수가 행마제한수 (1~4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6) 멧과 비아가이만이 있으면 64수가 행마제한수 (1~5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행마제한수가 정해졌으면, 반상에 있는 모든 기물(양쪽의 쿤을 포함하여)의 갯수를 센 다음 그 갯수의 다음부터 자신의 행마를 센다. (만약, 루아가 1개가 있고 이를 포함하여 반상에 7개의 말이 남아 있는 경우라면, 8부터 세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행마제한수(이경우 16수) 안에 체크메이트 되지 않으면 비긴다.
www.ancientchess.com
* 비아 (비아가이는 제외)가 하나도 없을 때, 불리한 쪽에서 그때부터 64수 동안 버티면 비길 수 있다.
* 쿤과 멧의 첫수 특별 규칙이 있음.(욱 차트랑에는 적용되고 있으나, 막룩에서는 실전됨) 그 기물의 첫수에 쿤은 마의 행마 (문헌에 따라서는 쇼기의 계마 행마만 허용) Option을, 멧은 전방 두칸 행마 (문헌에 따라서는 사우로 두칸 행마 또는 둘다 가능) Option을 가짐. (이때 문헌에 따라서는 이 행마시 쿤은 상대기물을 잡을 수도 있으나, 멧은 상대기물을 잡는 것은 허용되지 않고 이동만 허용된다고 함)
http://www.chessvariants.com/oriental.dir/thai.html
http://www.xs4all.nl/~timkr/chess/makruk.htm
6. 경기 감상
샤트란즈(아랍장기)와 비교할 때, 다른 점은 콘(Khon, Nobleman, 코끼리)이 두칸 뜀이 아니라, 사선 외에 전방 공격을 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꾸준히 화력을 모아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비아(Bia, 졸)가 한칸 더 앞으로 전진 배치되어 있으므로, 초기의 경기진행은 체스보다 빠를 것으로 보인다. 양쪽 비아(졸) 들의 때이른 대치와 꾸준히 앞으로 발걸음을 내딛는 콘(상)의 활용이 승부의 호흡에 영향을 줄 것이다.
그리고 비아가 3칸 전진하여 적진에 진입하면 바로 승진하여 바아가이(Biagai)로서 멧(Met)의 행마를 할 수가 있으므로, 승진이 이른 시기에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승진과 관련된 전략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 장기판 : 서양장기(Chess)판과 같다.
2. 기물의 형태는 추상화한 원통형(과일형태)이며, 색깔은 White와 Black 을 주로 씀
3. 기물의 이름
막룩 (뜻) | 욱 차트랑 (뜻) | 주요 장기의 대응기물 |
Khun (Lord 영주) | Sdaach, Ang (King 왕) | 체스의 King |
Met (Seed 씨) | Neang (Maiden 처녀) | 샤트란즈의 Firzan |
Khon (Nobleman, Mask 귀족) | Koul (Pillar 기둥) | 쇼기의 銀將 |
Ma (Horse 말) | Ses (Horse 말) | 체스의 Knight |
Rua (Boat 배) | Tuuk (Boat 배) | 체스의 Rook |
Bia (Cowry Shell 별보배고둥) -> Biagai |
Trey (Fish 물고기) | 체스의 Pawn |
4. 기물의 포진 : 쿤(Khun)의 오른쪽에 멧(Met)이 배치되는 점을 제외하고, 제1행의 대기물 배치는 서양장기(Chess)와 같으나, 비아(Bia)를 (제2행이 아니라) 제3행에 배치하는 점이 특징임
5. 기물의 행마
이름 -> 승진시 이름 | 행마 | 비고 |
Khun | 사방(+)사우(×) 한칸 | - |
Met | 사우(×) 한칸 | - |
Khon | 사우(×)전방(↑) 한칸 | - |
Ma |
사방 T자 행마, 도약(∩) 가능 |
- |
Rua |
사방(+) 무제한 |
- |
Bia -> Biagai | 전방(↑) 한칸 공격시 전우(V) 한칸 |
적진(상대의 제3행)에 도착시 승진하며, 승진시 Met의 행마를 함 |
* 콘(Khon)의 행마는 코끼리 행마라고 하는 것으로서 사지외에 코가 특징인 코끼리를 형상화 했다고 설명됨. 즉 전방 한칸 행마의 경우는 코끼리의 코로 하는 공격을 의미함.
* Stale Mate는 비김
* 한쪽이 Bare KIng이고, 동시에 비아(비아가이는 제외)가 하나도 없을 때 남은 기물에 따라 지정된 행마제한수 안에 승부를 내지 못하면 비기게 되는 비김 규칙이 있음. 먼저 다음의 행마제한수를 정한다.
1) 2개의 루아(Rua)가 있으면 8수가 행마제한수
2) 1개의 루아(Rua)가 있으면 16수가 행마제한수 (1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3) 2개의 콘(Khon)이 있으면 22수가 행마제한수 (1,2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4) 2개의 마(Ma)가 있으면 32수가 행마제한수 (1~3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5) 1개의 콘(Khon)이 있으면 44수가 행마제한수 (1~4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6) 멧과 비아가이만이 있으면 64수가 행마제한수 (1~5의 조건이 성립 안될 때)
행마제한수가 정해졌으면, 반상에 있는 모든 기물(양쪽의 쿤을 포함하여)의 갯수를 센 다음 그 갯수의 다음부터 자신의 행마를 센다. (만약, 루아가 1개가 있고 이를 포함하여 반상에 7개의 말이 남아 있는 경우라면, 8부터 세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행마제한수(이경우 16수) 안에 체크메이트 되지 않으면 비긴다.
www.ancientchess.com
* 비아 (비아가이는 제외)가 하나도 없을 때, 불리한 쪽에서 그때부터 64수 동안 버티면 비길 수 있다.
* 쿤과 멧의 첫수 특별 규칙이 있음.(욱 차트랑에는 적용되고 있으나, 막룩에서는 실전됨) 그 기물의 첫수에 쿤은 마의 행마 (문헌에 따라서는 쇼기의 계마 행마만 허용) Option을, 멧은 전방 두칸 행마 (문헌에 따라서는 사우로 두칸 행마 또는 둘다 가능) Option을 가짐. (이때 문헌에 따라서는 이 행마시 쿤은 상대기물을 잡을 수도 있으나, 멧은 상대기물을 잡는 것은 허용되지 않고 이동만 허용된다고 함)
http://www.chessvariants.com/oriental.dir/thai.html
http://www.xs4all.nl/~timkr/chess/makruk.htm
6. 경기 감상
샤트란즈(아랍장기)와 비교할 때, 다른 점은 콘(Khon, Nobleman, 코끼리)이 두칸 뜀이 아니라, 사선 외에 전방 공격을 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꾸준히 화력을 모아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비아(Bia, 졸)가 한칸 더 앞으로 전진 배치되어 있으므로, 초기의 경기진행은 체스보다 빠를 것으로 보인다. 양쪽 비아(졸) 들의 때이른 대치와 꾸준히 앞으로 발걸음을 내딛는 콘(상)의 활용이 승부의 호흡에 영향을 줄 것이다.
그리고 비아가 3칸 전진하여 적진에 진입하면 바로 승진하여 바아가이(Biagai)로서 멧(Met)의 행마를 할 수가 있으므로, 승진이 이른 시기에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승진과 관련된 전략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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