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는 기표를 가지고 장난을 치면서 Generating이 가능하다 = Randdom words

 

[TOC]

갈등을 더 정확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는 TRIZ의 모순이 예리하다.

[Yes를 이끌어내는 협상]은  TOC와 일치하는 바가 크다

로직트리와 씽킹 프로세스를 연결해야

협상(타협)과 EC는 시사점이 있다. 이스라엘과 이집트의 협상은 귤껍질과 알멩이 론의 결합이다.

협상에서도 공동의 목표를 찾아야.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면, 문제는 해결된다.

분류 -> 상관 -> 인과, 우연 -> 개연 -> 필연

NB할 때는 한정된 세계의 원리 적용, EC할 때는 모순 원리 적용

 

先(선, forward, 계획은) 速(속, fast, 결정은) 時(시, due, 현장은) 頻(빈, frequent, 정보는) 縮(축, compact, 비효율은)

 

[SIT]

-Tools              : *Attribute Dependency *Division(역사고) *Multiplication *Subtraction(기생) *Task Unification

-Principle          : *Closed World *Funtion Follows Form(FFF) *Limit rather than Dilute

                          *Path of most Resistance *Qualitative Change

-Facilitation Skill : *Heterogeneous Group *Meta-cognition *Bingo vs Judo

                          *Use Content Experts *Dynamic and Interactive

-Project Management : *Idea List Processing *Innovation Mapping *Convergence

                                  *Commitment to Deliverables *Project Teams

편견(타성), 타협, 지식부족, 잘못된 방향 이상해, 모순, 자원, 시스템 접근

 

[TRIZ]

-기술적 모순

TC1: 만약 방법1을 적용하면, A는 좋아진다. 그러나 B는 나빠진다.

TC2: 만약 방법2를 적용하면, A는 나빠진다. 그러나 B는 좋아진다.

-물리적 모순

시스템의 A특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어느 한 요소의 특성C가 (+) 가 되어야 하고

시스템의 B특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그 특성C가 (-) 가 되어야 한다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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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돌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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