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는 기표를 가지고 장난을 치면서 Generating이 가능하다 = Randdom words
[TOC]
갈등을 더 정확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는 TRIZ의 모순이 예리하다.
[Yes를 이끌어내는 협상]은 TOC와 일치하는 바가 크다
로직트리와 씽킹 프로세스를 연결해야
협상(타협)과 EC는 시사점이 있다. 이스라엘과 이집트의 협상은 귤껍질과 알멩이 론의 결합이다.
협상에서도 공동의 목표를 찾아야.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면, 문제는 해결된다.
분류 -> 상관 -> 인과, 우연 -> 개연 -> 필연
NB할 때는 한정된 세계의 원리 적용, EC할 때는 모순 원리 적용
先(선, forward, 계획은) 速(속, fast, 결정은) 時(시, due, 현장은) 頻(빈, frequent, 정보는) 縮(축, compact, 비효율은)
[SIT]
-Tools : *Attribute Dependency *Division(역사고) *Multiplication *Subtraction(기생) *Task Unification
-Principle : *Closed World *Funtion Follows Form(FFF) *Limit rather than Dilute
*Path of most Resistance *Qualitative Change
-Facilitation Skill : *Heterogeneous Group *Meta-cognition *Bingo vs Judo
*Use Content Experts *Dynamic and Interactive
-Project Management : *Idea List Processing *Innovation Mapping *Convergence
*Commitment to Deliverables *Project Teams
편견(타성), 타협, 지식부족, 잘못된 방향 이상해, 모순, 자원, 시스템 접근
[TRIZ]
-기술적 모순
TC1: 만약 방법1을 적용하면, A는 좋아진다. 그러나 B는 나빠진다.
TC2: 만약 방법2를 적용하면, A는 나빠진다. 그러나 B는 좋아진다.
-물리적 모순
시스템의 A특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어느 한 요소의 특성C가 (+) 가 되어야 하고
시스템의 B특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그 특성C가 (-) 가 되어야 한다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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